본문 바로가기
세상 모든 것을 리뷰하다

누가 이들을 해적으로 만들었나? 한국에 적응한 소말리아 해적

by beautifulkorean 2024. 3. 2.

목차

    누가 이들을 해적으로 만들었나? 한국에 적응한 소말리아 해적

    누가 이들을 해적으로 만들었나? 한국에 적응한 소말리아 해적, 알리

    일자리를 얻자 성실한 사람으로 변모한 소말리아 해적 알리

    일자리를 얻자 성실한 사람으로 변모한 소말리아 해적 알리

    유튜브 채널 그알저알 박정호 교도관님 인터뷰 원본 영상

    생포한 소말리아 해적 5명의 압송 과정

    생포한 소말리아 해적 5명의 압송 과정
    출처 : 동아일보

    삼호 주얼리 호를 습격한 해적 구성도

    출처 : 머니투데이

    당시 살아남은 다섯 해적들의 근황은?

    당시 살아남은 다섯 해적들의 근황은?
    왼쪽부터 마호메드 아라이, 압둘라 알리, 아부카드에만 알리, 압둘라 세룸, 아울 브랄라트.

    • 마호메드 아라이 : 무기징역
    • 압둘라 알리 : 징역 13년 (2024년 5월 28일 출소)
    • 아부카드 애맨 알리 : 징역 13년 (2024년 5월 28일 출소)
    • 압둘라 후세인 마하무드(압둘라 세륨) : 징역 15년 → 12년 (2023년 5월 28일 출소)
    • 아울 브랄렛 : 징역 15년 (2026년 5월 28일 출소)
    마호메드 아라이(Mahomed Arai) : 23세. 어부. 해상에서 물고기를 잡아 식량을 조달하는 담당이었다. 선원들의 증언으로 미루어 보아 석해균 선장을 쏜 해적으로 유력시되며 인질들을 험하게 다루어서 좋지 않은 진술이 있었다. 해적들 증언에도 조타실에서 내려와 총을 버리고 도망쳤다고 하니 분명하다.

    압둘라 알리(Ali Abdullah) : 21세. 전직 군인. 아라이와 함께 해군의 2차 공격 때 석해균 선장, 김두찬, 정상현, 손재호 등을 인간 방패로 내세웠다.

    아부카드 애맨 알리(Ali Abukad-Aeman) : 21세. 전직 군인. 전직 군인 출신인 2명은 무기류 공급, 총기사용 훈련을 맡았다. 부양해야할 가족이 7명이나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해적이 되었다고 한다. 교도소에 수감되고 나서는 차라리 가족들도 다 같이 교도소에 데려와서 살고 싶다는 발언을 했다.

    압둘라 후세인 마하무드(Abdulahi Husseen Maxamuud) : 예명 압둘라 세륨(Serum Abdullah). 21세. 요리사. 해적들과 인질의 식사 담당으로 다른 해적과 달리 선원들을 괴롭히지 않았고 친절하게 대해 인질들 쪽에서도 좋은 소리가 나왔다. 그리고 유일하게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아울 브랄렛(Brallat Aul) : 19세. 버스 운전 기사. 원래는 학생이였으나 중간에 때려치우고 버스 운전 기사를 했다. 해적이 된 것은 자신이 몰던 버스가 고장나는 바람에 수리비를 마련하려다 그렇게 된 것. 해군의 1차 기습 때 기관총을 쏴서 해군 특전요원들에게 상해를 입힌 장본인이다. 유일한 10대에 학생신분이고 영어에도 꽤 능통하다고 하는데 한국말로 "판사님 앞으로 두 번 다시 해적질 하지 않겠습니다."하면서 꼭 귀화하고 싶다고 강하게 읍소했다.

    해적질을 용인할 수는 없지만 안타까운 소말리아 사람들의 사정

    유튜브 채널 그알저알 박정호 교도관님 인터뷰 원본 영상 해적질을 용인할 수는 없지만 안타까운 소말리아 사람들의 사정

    소말리아 사람들이 해적이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어떤 변명으로도 사람의 목숨을 사고 파는 해적질을 용인할 수는 없지만, 당장 목숨 걸고 남의 것을 빼앗고 훔치지 않으면 가족이 모두 굶어죽을 처지에 내몰린 소말리아인들의 사정 또한 매우 딱한 처지입니다.

    국가가 혼란스럽고 힘이 없으면 어떤 꼴을 당하는지, 나라의 주권을 빼앗겨 본 역사가 있는 대한민국 국민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처지가 매우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소말리아, 그들은 왜 해적이 될 수밖에 없었나. 해적을 국가산업으로 만든 소말리아의 기막힌 이야기 - 지식 브런치

    모든 것을 비용과 숫자로만 계산하게 되면서, 인류는 인류애를 잃어버리게 된 것 같습니다.

    현대에 이루어진 가장 훌륭한 해상 선원 인질 구출작전이었던 아덴만 여명작전

    소말리아 해적들로부터 피랍된 선박과 인질을 구출해낸 아덴만 여명작전은 현대 해상에서 이루어진 인질 구출 작전 중 가장 훌륭한 작전으로 평가되는 군사작전입니다.

    단 한명의 인질 피해도 없었던 이 놀라운 구출작전에 참여한 국군 용사들과 당시 피랍되었던 선박 삼호 주얼리호의 선장 석해균 선장의 인터뷰를 포함한 자세한 다큐멘터리가 국방부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국방부] 다큐멘터리 - 아덴만 여명작전 7일간의 기록 국방부 - ROK Ministry of National Defens

    2024.03.01 - [세상 모든 것을 리뷰하다] - 운철검에 대항하는 야만인들의 무기, 뼈 마법과 대지정령의 마법

    반응형